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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순기 목사 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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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가부장적 윤리로 어른들의 스스로를 보호할 사회적 힘이 없는 아이들에 대한 정신적 물리적 학대가 있었던 사회였다

그 사회에서 자란 사람들은 크기가 다를 뿐 누구나가 정신적 외상이라고 하는 트라우마가 있을 것이다


한국이 남북으로 갈라진 지가 벌써 수십년이다

2차 대전후 동서독을 갈라 놓듯이 미국과 소련의 소령급 장교가 38선을 그었고

한국 전쟁이 끝난 후에 휴전선이 38선 근처에 그어졌다

남과 북의 조국에서 살고 있는 한민족의 삶이 이와같이 강대국의 힘의 논리에 따라 좌우되고 결정된 것이다

국가로서는 국방 외교 경제등 모든 면에서 어린아이에 불과했던 한국은 이와같이 힘이 쎈 어른 국가들에 의해

폭력을 당한 것이었다

이후에 강대국들은 남북의 조국에 사상과 이념이라는 도그마를 심었다

도그마랄 것도 없는 이 도그마가 남북의 체제유지에 적극 활용되었다

물론 체제유지는 전적으로 강대국들이 자신들의 영향력을 확대하거나 공고히 하기 위한 도구였다

체제유지를 위해 동원된 도그마는 인민이 자신의 삶을 위해 스스로 생각해 낸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그럼에도 남과 북의 인민들은 이 도그마를 가장 소중히 여겨야 할 삶의 원칙이나 지침으로 알고 살았다


2014년이 저물어 가는 오늘 남북의 조국에서는 여전히 이념논쟁과 진영논리가 사회를 뒤덮고 있다

특히 남부조국에서는 기독교 교회가 최전방에서 이 일에 적극적은 모습을 보인다

예를 들어보자

최근에 금란교회 김홍도씨가 법정 구속이 된 사건이 있었다. 이유는 북한에 교회를 짓겠다고 하여 미국의 한 선교센타에서 49만불을 받았는데 

그걸 그냥 꿀꺽 삼켜 버렸고 이에 선교센타측에서 고소를 해서 사단이 난 것이다

김홍도씨는 2년 선고를 받았다. 그리고 법정구속이 되었는데 이때 김홍도씨는 이런 말을 했다

"금란교회는 반공의 보루다!"

보통 사람의 보통 머리로는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는 말이다

아무리 곱씹고 곱씹어봐도 해석이 불가능한 것이다

사기와 반공의 보루라는 말이 어떻게 연결이 가능한가

그런데 이것이 가능한 사람들이 있다. 금란교회 교인들이다

김홍도씨가 법정구속이 된 후 금란교회 교인들은 온 오프상에서 데모를 한다. 

김홍도씨의 사기가 반공의 보루로 해석이 되는 것이다

이 우스운 해석이 실제로는 매우 살벌한 모습을 띠고 있는데 이유는 그런 해석을 하는 사람의 삶에 절대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념논쟁과 진영논리는 정치사회뿐 아니라 경제, 사회, 문화, 예술등 모든 사회에서 그 모습을 뚜렷이 드러낸다

심지어 문근영이라는 20대의 어린 여배우가 사회에 환원한 8억원이라는 돈도 그렇게 해석하여 몇몇 주요 일간지들은

나이많은 반공주의자의 글을 게재하면서 사상검증을 시도한 것이 그 증거다



이건 트라우마다

그것도 매우 큰 트라우마인데 여전히 이 정신적 외상에 시달린다

남북의 조국에서 사는 인민들은 이 외상을 스스로 치유할 능력이 없는 것일까

세상의 한 복판에서 신의 사랑의 섭리를 온 몸으로 구현해 내며 사는 사람들을 그리스도인이라고 하는데

그리스도인 역시도 이런 트라우마 치유에 아무런 힘을 발휘할 수 없는 것일까


가을이 되어 낙엽이 지기 시작한다

잎이 지는 걸 보고 결코 종말이 떠오르지 않는건 신의 섭리를 무의식 중에서라도 깨닫기 때문이리라

이와같이 신성이 유감없이 빛나고 신의 능력이 아름답게 성취되고 있는 자연과

남북의 조국에서 사는 인민들의 삶이 오버랩된다


그리고 생각이 뒤엉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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