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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방인들이 듣고 기뻐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찬송하며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된 자는 다 믿더라 (행13:48)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된 자.... 이게 예정설의 근거중의 하나일까요?
궁금해서 올려봅니다

 

 

이 구절을 예정설의 근거로 삼았는지는 모르지만 행전13장을 보면 바울이 유대인들의 신학적 오류와 신앙적 그릇됨을 지적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 선교 여행때에 이방지역에서 한 말인데 유대인의 선민의식을 매우 호되게 비판합니다. 먼저 신학적으로 하느님께서 택하심(election)의 범위가 이스라엘로 한정된 것이 아니라고 말합니다. 다윗의 나라가 견고하게 될 것에 대한 언약(삼상8장)과 다윗의 후손이라는 말에 대해 유대인들이 잘못 해석하고 있었던 것을 지적합니다. 다윗의 나라는 이스라엘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 나라를 말하는 것으로 시편2편의 ‘내가 너를 낳았다’는 구절을 가져와서 바르게 해석하여 줍니다. 그리고 다윗의 후손이라는 말 역시 다윗은 죽어 장사지낸 바 되었다고 말하면서 결코 육신적으로 이해되서는 안될 말이라고 설명을 합니다.

 

36. 다윗은 사는 동안, 하나님의 뜻을 받들어 섬기고, 잠들어서 조상들 곁에 묻혀 썩고 말았습니다.

37. 그러나 하나님께서 살리신 분은 썩지 않으셨습니다.

 

그래서 단지 다윗의 후손을 솔로몬 이하 자신들을 통치해온 왕으로 이해하고 그들의 백성인 것으로 하느님의 (구원의)선택을 받았다고 믿는 것은 잘못이라고 분명히 하였던 것입니다

그리고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죄용서의 복음을 선포합니다

 

38. 그러므로 동포 여러분, 바로 이 예수로 말미암아 여러분에게 죄 용서가 선포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39. 여러분이 모세의 율법으로는 의롭게 될 수 없던 그 모든 일에서 풀려납니다. 믿는 사람은 누구나 다 예수 안에서 의롭게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복음을 전했음에도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들에게 경고를 합니다

 

40. 그러므로 예언서에서 말한 일이 여러분에게 일어나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41. 보아라, 너희 비웃는 자들아, 놀라고 망하여라. 내가 너희 시대에 한 가지 일을 할 터인데, 그 일을 누가 너희에게 말하여 줄지라도 너희는 도무지 믿지 않을 것이다.

 

이런 경고에도 유대인들은 바울의 말을 믿지 않았고 그래서 바울이 이방인에게로 가겠다고 말을 합니다. 그리고 그 이방인들에게 가는 이유가 스스로 하느님으로부터 구원의 선택을 받았다고 믿고 있는 유대인들이 영원한 생명을 얻기에 합당하지 않아서라고 말을 합니다.  

 

46. 그러나 바울과 바나바는 담대하게 말하였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당신들에게 먼저 전해야 하였습니다. 그러나 지금 당신들이 그것을 배척하고, 영원한 생명을 얻기에 합당하지 못한 사람으로 스스로 판정하므로, 우리는 이제 이방 사람들에게로 갑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48절 말씀을 한 것입니다. 47절부터 보겠습니다.  한가지 참고로 알아야 할 것이 있는데 바울이 하느님의 말씀을 유대인들에게 먼저 전해야 했다고 말을 한 것입니다. 이는 주지하다시피 이스라엘이 구원의 채널로 선택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에게 율법(말씀), 언약, 제사를 주었던 것이지 그들만이 영원한 생명을 받은 사람들이라는 말이 아닙니다. 그림자인 율법,언약, 그리고 제사가 실체인 그리스도 안에서 다 완성이 되고 그래서 바울이 이 복음을 전한 것인데 믿음으로 받아들이지 않은 유대인들은 사실 영원한 생명을 얻기에 합당하지 못한 사람으로 스스로 판정하는(judge) 것입니다

 

47. 주님께서 우리에게 명하시기를 '내가 너를 뭇 민족의 빛으로 삼았으니, 그것은 네가 땅 끝까지 구원을 이루게 하려는 것이다' 하셨습니다."

48. 이방 사람들은 이 말을 듣고 기뻐하며 주님의 말씀을 찬양하였고, 영원한 생명을 얻도록 정하신 사람은 모두 믿게 되었다.

 

먼저 47절 말씀을 보면 하느님의 구원 계획은 온 세상의 뭇 민족들에게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단지 유대인들만이 아닌거죠. 그리고 46절에 보면 영원한 생명을 얻기에 합당하지 못한 사람들이 오히려 유대인인데 왜그러냐 하면 사주나 팔자가 그래서가 아니라, 즉 예정되어서가 아니라 예수를 하느님의 아들이요 그리스도로 믿지 않아서임을 밝히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48절의 구절이 영원한 생명을 얻도록 정하신 사람들이 모두 믿게 되었다고 표현을 하였지만 바울이 앞서 말한 것을 보면 그리스도 안에서 죄용서의 은혜를 믿는 사람들이 영원한 생명을 얻을 것임을 말하는 것입니다.

 

다만 하느님은 전지하시므로 빛의 복음을 받아들일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알고 계실 것이다라는 명제가 항상 예정을 문자대로 수용하지 않는 믿음의 뒷덜미를 잡습니다. 하지만 특정개인을 구원하기로 작정하였다고 하는 건 하느님의 공평하심과 인간에게 부여하신 자유의지를 전면적으로 부정합니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대속죽음이 (많은 사람이 아닌)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라는 성경의 수많은 구절들이 이 예정을 부정합니다. 따라서 사도행전13:48절의 말씀을 예정의 근거구절로 삼는 것은 바르지 못합니다

 

믿음은 하느님의 선물입니다. 따라서 믿음을 갖게 되는 것은 초월적 존재이신 하느님의 특별한 일하심의 은혜로 얻게 됩니다. 피조물인 인간에게는 아무런 공적이 없다는 말이죠. 이런 측면에서 예정에 문을 열어놓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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