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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알고 있기론

 

 구약의 여호와 - 성부 하나님

 신약의 예수 - 성자 하나님

 보혜사 - 성령 하나님

 

으로 알고있는데.. 신약의 예수가 구약의 여호와와 같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더라구요..

 

그리고 엘로힘은 복수로 알고 있는데 삼위일체 하나님을 나타내는 말인가요?

  • sozo 2017.09.01 10:52
    하느님은 이름이 없습니다
    제 이름은 황순기인데 이런 식의 이름이 하느님게는 없습니다
    아버지와 아들도 실제 아버지와 아들이 아니구요
    게다가 보혜사는 돕는 이 (The Helper)라는 뜻입니다

    엘로힘은 삼위일체를 말하는 것으로 추정이 가능한 단어입니다
    꼭 삼위일체를 확증하는 근거로는 미약합니다
  • 꾸야킹 2017.09.01 13:08
    답변 감사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nHwHceMoFEI&list=PLyebPLlVYXCiC4U-m8ATxmBA-fGhPlyxk&index=6
    [기독론시리즈] Ch6. 예수님의 선재론 /황용현 목사/

    이 말씀에 대한 황목사님의 견해를 듣고 싶습니다..
  • 쥰(joon) 2017.09.01 13:48
    기본적인 신학적 배경도 없는 이단 시비가 있는 싸구려 강의를 왜 듣는지 의문이네요 ㅠㅠ
  • 꾸야킹 2017.09.02 00:59
    쥰님도 정통은 아닌 걸로 알고 있는데요...ㅜㅜ (삼막골 회동 방금 전에 잘 들었습니다... ㅎㅎㅎ)

    구약때 예수님이 뭘하셨나.. 요새 관심이 들어서요.. 쥰님한테는 얼토당토않는 질문이겠지만..
  • 쥰(joon) 2017.09.02 02:31
    저야 그리스도 않믿으니 정통이고 말구 할게 없죠
    구약시대 태어나지도 않은 예수가 하긴 뭘하죠?
  • 쥰(joon) 2017.09.02 02:33
    제가 이단이라고 한건 소위 정통신학적 측면에서 보면 학문적으로 다르다는 이야깁니다
  • 쥰(joon) 2017.09.02 02:39
    저 개인은 신자가 아니니 뭐라든 상관 없지만 제 강의중 이단 같다고 생각하는 점 잇으면 지적 바랍니다
    신학대나 신대원 또는 기독교 관련 대학에 가르치는것에서 벗어난것 하나도 없는데 혹시 이설이라고 생각하시는 부분 지적 바랍니다
  • 꾸야킹 2017.09.02 03:07
    그제 가입해서 쥰님 글은 불교까지만 읽어 봤습니다.. 성서고등비평하는 것을 이단이라고 할 수 없죠...신학과 신앙의 차이겠죠..
    좋은 글들 잘 읽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쥰(joon) 2017.09.02 04:20
    문서비평이나 역사비평을 듣고 평신도분들에게 하도 이단이라는 말을 많이들어서 민감햇나보네요
    죄송합니다
  • 쥰(joon) 2017.09.02 21:15
    엘로힘을 복수로 알고 있는데 삼위일체를 이야기하느냐고 물으셨는데 구약 전체를 봐도 삼위일체적 사상은 나타나지 않고 신약에도 명확한 삼위일체를 명시하지는 않죠
    (삼위일체로 황목사님과 논쟁한 부분 참고하셔도 되고요)
    구약의 엘로힘(אלהים)은
    엘(אל)의 복수형 맞습니다.
    엘(el)은 수메로 중근동 토속신중 최고신의 이름이고 엘(el)이 포함된 이름의 구약 문서를 보통 E문서라고합니다.
    E문서(elohistic document)는 보통 시내산 사건 이전의 문서로 기록된 지역은 에브라임으로 보고 잇습니다.
    에브라임은 요셉의 둘째 아들로 에브람임에게 배당된 지역을 에브라임이라고도 불렀습니다.
    에브람임은 북이스라엘지역으로 북이스라엘에서도 중요한 지역으로 후대에는 북이스라엘을 가르키는 말로 쓰이기도 햇습니다.
    즉, e문서는 북이스라엘의 문서로 다신교엿던 북이스라엘의 영향을 받은 문서입니다.
    예를 들면 창세기 1장이 대표적인 e문서인데 창세기 1장의 엘로힘이 고유명사인지 일반명사에 복수형인지에 따라 해석이 달라질 수 잇습니다.
    즉, 영어로 gods인지 Gods인지에 따라 엘로힘신이 천지를 창조한 것인지 신들이 천지를 창조한 것인지 달라지겟죠
    보통 기독교에서는 고유명사로 간주해서 하느님이라고 번역하는데 이것은 70인역과 불가타의 영향을 받은 것이지 히브리어 원문은 조금 다르게 번역될 수 잇습니다.
    즉, 창세기 1장의 엘로힘을 이어받는 대명사가 복수로 되어 잇기 때문에 엘로힘을 단수 고유명사가 아닌 복수보통명사로 어어받고 잇습니다.(창세기 1장 26절)
    ‘하느님(엘로힘)께서는 "우리 모습을 닮은 사람을 만들자!’
    즉, 엘로힘을 고유명사로 보면 단수로 간주할 수 있지만 바로 ‘우리가’라는 복수가 이어질 수는 없습니다.
    엘로힘은 ‘하느님’이라고 번역하기 보다는 ‘신들’이라고 번역해야 복수로 지칭되는 뒷문장과 맞는 표현이 됩니다.
    정리하면 창서기 1장은 다신교국가였던 북이스라엘의 찬송시로 당시 시대상황을 반영하는 것이지 삼위일체나 엘로힘이 고유명사로 해석하는 것은 문장 자체가 틀린 문장이 되버립니다.
    (창세기 1장은 북이스라엘에서 낭송되는 시입니다. 한국어 성서로 읽으면 느낌이 없지만 히브리어 분문은 싯구(時)입니다)
  • 꾸야킹 2017.09.03 00:22
    저는 신학을 전공한 사람도 아니고 히브리어에도 문외한이라 잘 모르지만.. 위키백과를 검색하니 ..

    "히브리어에서 엘로힘은 형태론적으로 복수형으로 쓰이지만, 이스라엘의 하느님(유일신)을 나타낼 때는 단수 동사나 형용사를 취하는 것으로 전통적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성경의 가장 첫 구절 “베레쉬트 바라 엘로힘(בראשית ברא אלהים 태초에 하느님이)"에서 바라(히브리어: ברא→(그가) 창조하다)는 3인칭 단수 남성 완전태 동사이다. 만약 엘로힘이 보통 복수를 뜻하는 단어라면, 복수 형태의 동사인 바루(히브리어: בראו→(그들이) 창조하다)를 썼을 것이다." 라는 말이 나오네요..

    복수형 명사(엘로힘)를 단수 동사(바라)로 받았다... 음.. 저한테는 딱 삼위일체 하나님의 창조행위를 묘사하는 것으로 보이는데욥...

    -조엘 호프만(Joel Hoffman)은 가나안어에 많이 쓰이는 단어인 “엘림”(elim)에 히브리어 모음넣기(mater lectionis)로 중간에 “헤”(heh)를 넣어 다른 신들과 다른 이스라엘 유일신을 나타냈을 것이라고 한다. 이는 아브람과 아브라함, 사래와 사라와 같은 변형과 똑같은 형태라고 논한다.[5] (→야훼도 참조.)

    -카렐 반 데르 토른(Karel van der Toorn)은 흔한 주장이 맞다고 주장한다. 즉 엘로힘은 엘로아의 복수라는 것이다. D. 파디(D, Pardee)는 그러나 엘로아라는 말의 어원이 불분명하다고 주장한다.[6] 그러나 구약성서에서 57번 등장한다.

    -“엘”이나 “울”은 “강하다” 또는 “앞서다”라는 뜻을 나타낸다고 추정한다. 여기에서 “아일”이라는 말(“람”, “무리를 이끄는 자”)이 나왔을 것이다. 따라서 엘로힘은 “엘”의 확장된 복수형일 것이다(그러나 셈어의 어원은 세 자음 어근을 갖는다.).

    -다른 이들은 엘로힘과 엘로아를 “알라”(두렵게 하는)나 “알리”(alih, 혼란스럽게·두렵게 하는)에서 어원을 찾는다. 이에 따르면, 엘로아와 엘로힘은 따라서 두럽거나 복수의 대상이 되는 존재, 또는 몸둘 곳을 못 찾게 하는 자를 뜻한다.
    이 엘로힘의 어미 “-임”은 남성 복수이지만, 히브리의 신을 나타낼 때는 보통 단수 동사나 형용사를 받고, 거룩한 자를 나타낼 때는 복수로 쓴다(예: 시편 96편 5편, 97편 7편). 왜 이 단어가 복수인지에 대한 이론도 많다.

    -주로 유일신론자들은 신적인 위엄을 나타낼 때 복수형이 쓰인다고 본다.

    -기독교의 정통 삼위일체론에 따르면, 이것이 삼위일체의 증거라고 보기도 한다.

    -비정통 기독교 또는 유태인 신학자들과 다신론자들은 이 복수형이 셈 족의 다신론을 반영한 것이라고 본다. 따라서 원래의 뜻은 “신들” 또는 “엘의 아들들”인 초월적 존재라고 본다. 따라서 이 단어는 나중에 유일신론자들이 단수화했다고 본다.

    덕분에 창세기 일장일절에 여러가지 해석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ㅎㅎ
  • 쥰(joon) 2017.09.03 01:58
    엘은 위대한 등등의 뜻을 가지고 잇지만 그 의미가 먼저인지 소를 형상화한 최고신의 이름이라 위대하다는 의미를 나중에 가지게 된것인지 불분명합니다
    흔히 목사들이 창세기 1장을 삼위일체라 복수로 썻다고 확대 해석하는 애들도 잇는데 그건 그냥 자기 믿음이지 학계에서 인정되는건 아닙니다
    엘로힘뒤에 동사가 단수형쓰이는 경우도 잇고 또는 그렇게 해석 되는 경우도 잇지만 창세기 1장 26절에는 복수형이 엘로힘에 붙습니다
    사실 학계에서도 여러주장이 잇죠
    순수한 문서비평관점이나 역사비평관점과 미국의 극우복음주의 관점은 해석이 서로 상이할수 밖에 없겟죠
    언제 시간되면 구약 신의 명칭한번 정리해 드리겟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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