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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스레익 블러바드를 지나다가 한 무리의 사람들이 피켓을 들고 서 있는 것을 보았다

피켓에는 낙태가 살인이라고 적혀 있었다

아마도 근처에 있는 카톨릭교회에서 나온 모양이었다


이전에도 이미 이와같은 것들을 보아와서 낯설지는 않았지만 

이런 장면들을 볼 때마다 마음이 편하지 않다

왜냐하면 낙태를 반대하는 것까지는 좋지만

낙태를 살인이라고 하면서 낙태를 한 사람들을 살인자 취급을 하기 때문이다


이들은 왜 낙태를 살인이라고 할까

카톨릭 신자들이므로 아마도 성경에 그렇게 쓰여 있다고 믿을지 모르겠다

아니면 카톨릭은 성경을 근거로 하지 않더라도 자기들의 전통(전승)이 그렇게 말하면 

그것을 따르므로 자신들의 전승에 따라 살인이라고 말하는지도 모르겠다

기독교(개신교)에서도 낙태를 살인이라고 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결론부터 말하면 성경은 낙태를 살인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그러니까 낙태는 살인이 아니다


그리고 실정법에서도 낙태는 살인이 아니다

형사법은 낙태를 살인이라고 하지 않으며 

민사법 역시 엄마의 뱃속에 있는 생명에 대한 유산분배는 하지않음으로

법적인 인격체로서의 자격을 부여하지 않는다


우리의 도덕은 어떤가

나라마다 문화마다 다르겠지만 뱃속에 있는 생명체를 지우는 것과

방금 태어난 아기를 죽이는 것과는 분명 다른 기준을 가지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그렇다면 성경은 무엇이라고 말하는가

성경에는 낙태에 대해 법적근거를 제시하는 곳이 딱 한군데다

출애굽기다


[출애굽기21:22]

사람이 서로 싸우다가 임신한 여인을 쳐서 낙태하게 하였으나 다른 해가 없으면 

그 남편의 청구대로 반드시 벌금을 내되 재판장의 판결을 따라 낼 것이라


임신한 여인을 쳐서 낙태하게 되었으면 생명은 죽은 것이다

그런데 성경은 싸우다가 임신한 여인의 뱃속에 있는 생명을 죽인 것에 대해 

살인죄를 적용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낙태를 하게 만든 사람들에게 벌금형의 판결을 내렸는데

살인에 대해서는 사형에 처하기 때문이다


[출애굽기21:12]

사람을 쳐죽인 자는 반드시 죽일 것이나


뱃속의 생명이 중하지 않은 것은 몰론 아니다

그리고 성경에도 생명의 존엄성에 대해 매우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낙태에 살인죄를 적용하는 것은 성경에 위배된다

이것은 심각하게 다루어야 할 문제이다

왜냐하면 교회를 다니거나 다니지 않거나 상관없이 

한국 여성의 낙태 경험이 조사 대상의 35%로 거의 비슷한 응답률을 보였기 때문이다


살인은 다른 범죄와는 느낌이 매우 다르다

특히 교인들에게는 더욱 그렇다

따라서 성경에도 없는 법을 만들어 교회에 출석하는 사람들 가운데 낙태를 경험한 

여성들에게 살인죄를 덮어씌운다면

그래서 그 여성들이 살인자라는 누명을 쓰고 교회 오기를 꺼려한다면

계명에 대한 그릇된 해석과 적용으로 인해 양을 잃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낙태는 분명 범죄다

왜냐하면 성경이 그렇게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살인을 한 것도 분명 아닌 것이다



(참고)

고의가 아닌 실수로 사람을 죽였어도 과실치사로 범죄다

그렇다면 고의가 아닌 어떤 잘못으로 유산(miscarriage)이 되었다면

이것도 생명을 잃게 만든 잘못이 있으므로 유죄일까?


그리고 분명히 사람이 될 것이지만 아직 사람의 특징을 하나도 가지지 않은 

8주 이전의 배아(embryo)의 중절은 8주 이후(fetus)의 중절과 같은 경우로 취급되어야 할까?

하나님은 사람들에게 pro choice의 권리를 주지 않으셨나?

동물은 번식을 위하여 mating을 하지만 사람은 사랑의 한 표현으로 sex를 한다

섹스할 때의 피임은 비성경적인가? 

사람의 영혼은 언제 주입이 되는가?

(정자와 난자일때, 수정체일때, 수정체가 착상되었을때, 배아에서 태아의 단계로 진입할때, 산부의 몸밖으로 나올때등 많은 경우를 생각할 수 있지만 알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낙태에 대해서는 보다 유연한 접근이 필요하다




  • 땅콩 2013.07.23 22:35

    일전에 가까운 서점에 들렀다가 hold되어 있는 책들이 눈에 들어와 그런 책을 읽는 분이 누구신가

    수소문하여 알게되고 교회 홈페이지를 설렵해 보게 되었습니다.  근데 뜻 밖에 글들을 접하게 되어

    댓글을 남기고 갑니다.


    황목사님!

  • 땅콩 2013.07.23 22:44

    황목사님!


    낙태문제에 대한 유연한 접근에는 저 역시 깊이 전체적으로 공감합니다만


    목사님께서 인용하신 출21장 22절은 우리 번역에는 "낙태"로 되어있지만 히브리어에는

    "유산"을 가리키는 단어가 아니라 "조산아"를 가리키는 단어가 쓰였다 알고 있습니다.

    같이 연구해 보기를 바랍니다(노만 가이슬러, 기독교윤리학, pp. 171-197).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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